한국의 전통 호미 판매로 아마존에서 한국을 알리다

리딩트러스트 김태경 대표
경북 영주대장간에서 만든 호미가 아마존 원예용품 Top 10에 이름을 올렸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의 호미는 미국에서는 생소한 제품이었지만, 지금은 그야말로 혁명적인 원예용품으로 급부상했다. 국내 농업 인구 감소로 위기에 처했던 한국의 호미는, 김태경 대표를 통해 아마존이라는 글로벌 마켓플레이스에서 새로운 소비자들을 만나게 되었다.

우연한 기회에 찾아온 호미라는 제품

김태경 대표는2008년 처음 해외 셀링을 시작했고 2015년 아마존에 입점했다. 남성 패션, 양말 등 다양한 제품들을 자체 브랜드(Private Label)로 판매하던 중 지인이 아마존에서 농기구를 팔려하는데 도와달라는 요청을 하여 처음 호미라는 제품을 접하게 되었다. 처음엔 호미를 아마존에서 어떻게 팔아야 할지 막막했지만, 한국 전통 호미를 처음 판매한다는 상징성에 이끌려 본인이 직접 도전해 보기로 했다.

아마존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한 제품 개선

김태경 대표는 미국의 정원 가꾸기 문화에 착안했다. 미국에는 정원이 달린 주거지가 많은데, 이때 정원을 가꾸기 위해 보통 손삽이 쓰인다. 하지만 손삽은 큰 삽을 미니어처처럼 작게 제작한 거라, 사용하기가 불편하다. 이것을 보완한 도구가 바로 호미였다. ‘ㄱ’자로 꺾인 구조가 손삽이 못하는 여러 작업을 가능하게 했고, 이 점이 미국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받아들여졌다.
“처음에는 원예용품인지 전혀 모르고 시작을 했었습니다. 미국 구매자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끝이 날카로운 부분 때문에 잡초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다’라는 평들을 저희가 받았었거든요. 구매자들의 피드백으로 호미가 해외에서는 원예 도구로 활용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던 거 같아요.”
그리고 호미 자루가 거칠어 손에 가시가 박힌다는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영주대장간 장인에게 전달하여 호미 자루를 완전히 교체했고, 소비자들의 만족도 증대와 함께 판매량도 증가하기 시작했다.

호미의 3가지 아마존 마케팅 전략

김태경 대표는 해외에서는 생소한 호미를 팔기 위해 아래 3가지 전략으로 아마존 내 판매를 진행했다.
1. 호미라는 명칭으로 차별화 2. 아마존 내 키워드 광고 3. 장인 정신을 활용한 브랜딩

호미라는 명칭으로 차별화

“호미의 영문 표기는 원래 ‘Hoe’이지만, 최근 해외 소비자들이 BTS 등 K-pop의 인기로 인하여 한국 문화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한국어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는 트렌드에 착안하여 ‘Hoe’라는 미국식 표현보다는 ‘Homi’라는 한국식 명칭을 선택하여 기존 외국 농기구와 차별화했습니다.”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아마존 내부 광고!

‘Homi’라는 가장 한국적인 제품 명칭을 선택한 김태경 대표는 아마존 내 검색광고를 통해 ‘Homi’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더 적극적으로 노출했다. 꾸준한 키워드 광고를 통해 호미의 인지도가 높아졌고, 기존 ‘Hoe’ 제품들과 차별화에 성공했다.

석노기 장인이 만든 전통 제조 방식의 호미!

김태경 대표가 판매하는 호미는 영주 대장간의 석노기 장인이 손수 만든 제품들이다. 석노기 장인은 숭례문을 복원 할 당시 전통 철물제작에도 참여한, 한국 전통 방식으로 철을 다루는 보기 드문 대장장이로 인정받고 있는 인물이다. 명품 가방 안쪽에 제작자의 이름이 적혀 있듯이 석노기 장인의 호미에는 ‘최고장인 석노기’ 라는 문장이 새겨져 있다.
“미국에서는 장인 즉 ‘Master’에 대한 신뢰가 상당합니다. 농기구의 본류인 아시아의 한 나라에서 석노기라는 장인이 그것도 손으로 만들었다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이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석노기 장인의 명성을 활용한 브랜딩은 아마존에서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가 되었다.
“호미 판매량이 갑자기 급증하게 되면서 대량 생산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영주대장간 호미는 수작업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대장장이 분들의 컨디션이 생산량에 굉장히 큰 영향을 줍니다. 대부분 대장장이 분들이 70대이시라 아프시거나 전날 회식이라도 하시면 몇일간 제품 생산이 어렵더라구요. 제가 직접 영주대장간으로 가서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대량 주문에 대해 양해를 구해야하는 부분이 참 기분좋은 일이면서도 힘들더라구요.”
아마존 FBA와 한국어 지원 활용
마케팅 외의 성공 비결에 대해 김태경 대표는 “저는 아마존의 FBA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제가 큰 물류센터를 가진 것도 아니고, 직원도 몇 명 되지않는데 전세계 고객들에게 호미를 알리고 팔 수 있는 이유도 아마존FBA가 제 대신 제품 배송과 CS를 다 해주기 때문이에요. 2년전부터는 한국 셀러들을 위한 한국어 지원 서비스도 시작됐더라구요. 카테고리 승인같은 제가 전문적 문의를 하고 싶었던 부분들도 아마존 코리아의 도움을 직접 받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더 이상 언어의 장벽이 없어진거죠! “ 라며 FBA와 한국어 지원의 유용함을 강조했다.

아마존 입점 후, 호미 판매량 300% 상승! 다른 전통 상품의 세계화가 목표

위의 3가지 마케팅 전략과 FBA 활용으로 점차 판매량을 늘려가던 김 대표는 호미를 소개하는 여러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일 판매량이 300% 이상 급격히 상승하기도 했다. 김 대표의 다음 목표는 한국의 다른 전통 농기구인 조선 ‘낫’이다. 한국 농부들이 쓰던 호미도 아마존 입점을 통해 새로운 판로를 찾았듯이 다른 전통 농기구인 조선 ‘낫’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그는 자신한다.
“아마존 판매를 시작하는 셀러들에게 드리고 싶은 조언은 너무 경쟁이 심한 카테고리에서 가격경쟁을 하는 것보다는 여러분들만의 제품들을 찾고 제품에 대한 조금 더 심층적인 연구, 해외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 어떤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지를 보시고 판매 전략을 세우시면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