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셀러들의 코로나 19 이슈 대응을 위한 아마존 글로벌셀링의 제안
작성일: 2020년 3월 11일
1. 물류: 배송 기한 및 재고 상황 확인 후 판매 가능 수량과 배송 일정 조정"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생산 및 배송 등의 영향으로 한국 셀러분들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쇼핑경험 및 셀러 계정의 어카운트 헬스 유지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계정 설정 및 재고 상황을 점검하고 적시에 조치를 취하며 셀러 센트럴에서 해당 설정을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1)직접 배송 (MFN) 셀러
직접 배송 셀러는 자신의 공급사 및 물류사의 상황에 따라 아래와 같은 조정을 권장드립니다.

(1) 상품이 아직 준비되지 못한 상태이거나 물류사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워 상품을 배송할 수 없는 경우, 셀러계정 상태를 “휴가 활성화 모드”로 설정해 주십시오.
설정 방법 : 셀러센트럴 >설정>셀러 계정 정보>휴가설정)
(2) 일부 상품을 판매 중이어서 어카운트를 휴가 활성화 모드로 설정할 수 없는 경우, 실제 재고 및 제품 배송 상황에 따라 제 시간에 배송을 이행할 수 없는 상품을 비활성화 처리 하십시오.

(3) 상품의 입고 시간 및 배송 시간에 대해 정확한 예상이 가능해 시효 연장이 가능할 경우, 실제 상황에 따라 “셀러센트럴 >재고>재고관리>편집”에서 배송 준비 시간(Handling Time)을 연장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의 “배송 구매” 서비스를 사용하는 셀러는 예전과 같이 부정적 구매자 피드백 정책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바, 셀러가 제시간에 배송했지만 물류사로 인하여 배송 지연 시 셀러의 성과지표에 영향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단, 셀러가 적시에 배송할 수 없는 경우, 위의 1,2항에 따라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2)아마존 FBA 활용 셀러
상품 공급사의 생산 능력과 배송 시간(예상 시간과의 차이), 물류사의 배송 가능 시간 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시고, 상품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분할 출하 방식으로 FBA창고에 운송하여 도달 즉시 배송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재고가 부족할 경우, 주문 당 수량을 제한하여 초과 판매로 인한 어카운트 헬스 영향을 방지하도록 하십시오.
2. 스토어 운영: 스토어 운영 계획 조정, 적시 배송 불가 오더 취소
1) 구매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적시 배송 불가 주문을 상황에 맞게 처리하십시오.
구매자의 양적 쇼핑경험, 셀러의 어카운트 헬스 확보를 위하여, 정부 정책 및 교통 통제 등 사유로 인하여 상품을 발송할 수 없는 경우, 구매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주문을 취소하시거나 해당 제품을 비활성화 처리하십시오. 제품 배송이 정상으로 회복되고 정상 배송이 가능한 상품에 있어서 실제 상황에 따라 셀러 센트럴에서 배송 준비 시간을 설정 후 설정 시간에 따라 제시간에 배송하시기 바랍니다.
2) 스토어 마케팅 계획 조정
상품 가격, 홍보 설정, 이벤트 등을 비롯한 마케팅 계획을 배송 상황과 맞추어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셀러 센트럴에서 설정한 긴급연락처 전화번호가 정확한지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셀러의 계정이 이상 발생 시, 셀러가 불필요한 손실을 피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아마존 관련 팀에서 셀러에게 전화를 할 수 있습니다.
3. 수입국 세관의 검증검역 관련 정책을 지속적 확인
수신국별로 코로나19 발생국 상품에 대한 수입 제한 및 관련 검증검역 요구 등에 있어서, 현재 여러 나라(미국, 일본, 유럽)의 세관, 공공안전 위생기관 또는 소비품 관리 기관에서의 제한정책도 아직 공표되지 않은 상황인 바 아래의 관련 정부 사이트를 통하여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셀러 여러분들의 개인 건강을 위해 마스크를 쓰시고, 손을 자주 씻으시며,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시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글로벌셀링은 여러분들과 한마음으로 협력하여 현재의 난관을 극복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