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유럽] 아마존 FBA 대안: MFN (판매자 주문처리) 배송 안내
작성일: 2020년 3월 30일
코로나19 영향으로 FBA는 임시로 일부 상품 품목을 우선 입고 품목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셀러분들의 업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당사는 충분히 숙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당사는 아래와 같이 안내를 드리오니 셀러 여러분께서는 참고하시어 이 비상 시기를 순조롭게 넘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잠시 입고 불가인 FBA셀러일 경우, 판매자 주문처리 배송 방식(MFN)으로 계속 판매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재고가 없거나 부족할 경우, 일단 스토어 운영 전략을 조정하시고 어카운트 헬스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이 비상 시기를 순조롭게 넘길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판매자 주문처리 배송 방식(MFN)으로 계속 판매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상품을 일시적으로 입고할 수 없는 FBA 셀러이지만 일정한 재고가 있어 계속 판매할 수 있다면, 일단 주문 배송 방식을 판매자 주문처리 배송으로 임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본인의 성과지표가 “바이 박스” 획득 요건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해주세요.
“바이 박스”는 셀러의 아마존 업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셀러가 “바이 박스”를 획득할 경우, 소비자는 다양한 구매 옵션 중 해당 셀러의 제품을 보다 빠르게 검색해 구매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해당 셀러의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셀러가 판매자 직접 배송으로 임시 전환하고자 할 경우, 일단 본인의 성과지표가 요건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즉, 아래의 성과지표 요건을 충족할 경우, 셀러의 판매자 주문처리 배송 상품은 바이 박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주문 결함률 (ODR) 1% 미만
▼ 취소율 (CR) 2.5% 미만
▼ 지연 발송률 (LSR) 4% 미만
본인의 퍼포먼스 확인 후 판매 상품의 “바이 박스” 획득 확인 방법: “셀러 센트럴>재고>재고 관리”에서 우측 상단의 “기본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본인이 원하는 방식대로 설정 옵션을 설정한 후 “바이 박스” 점유율을 확인해주세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재고에서 셀러 제품의 바이 박스 획득 자격 및 여부가 명확히 표시됩니다.
2. 배송 시간 조정, 운송 시간(Transit time) 연장 등을 비롯한 직접 배송 시간 관리를 조정하여 주문 결함률을 낮춰주세요.
최근 국제선 운항의 감소로 인해 각 화물 배송사들의 직접 배송 운송 시간이 어느 정도 연장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셀러가 직접 배송을 하실 경우, 본인의 상황에 따라 배송 시간을 적절히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총 배송 시간[1] = 상품 준비 시간[2] + 운송 시간 [3]+ 휴일
01. 총 배송 시간(Total Delivery Time): 고객이 주문한 시점부터 제품을 수령하는 시점까지의 소요 시간을 말합니다.
02. 상품 준비 시간( Handling Time): 고객이 주문한 시점부터 주문 상품을 물류사에 전달할 때까지 소요되는 예상 시간을 가리킵니다.
03운송 시간(또는 배송 시간, Transit Time): 셀러가 주문 상품을 물류 서비스사에 전달한 시점부터 주문 상품을 고객이 정식 수령할 때까지 소요되는 예상 시간을 가리킵니다.
주의
▼셀러는“셀러 센트럴>배송 설정>배송 시간(Transit Time)”에서 운송 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유럽은 최장 42일, 미국은 최장 28일, 일본은 최장 20일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유럽 셀러 주의사항! 유럽의 각 나라의 최장 운송 시간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예: 영국 14-35일; 이탈리아 14-42일), 각각 별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운송 시간을 조정한 후 고객이 주문하게 되면, 주문마다 해당되는 배송 시간이 표시됩니다.
셀러분께서는 위에서 언급한 사항에 대한 점검과 수정을 완료한 후, 판매자 주문처리 배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물류 서비스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물류 서비스 협력사가 없는 셀러의 경우, 아마존의 외부 사업자 소개 페이지를 통하여 원하는 제3자 서비스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https://services.amazon.co.kr/ > 판매 솔루션 > 외부 서비스 사업자 소개)
모든일에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코로나19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에 끼친 영향도 마찬가지입니다. eMarketer 연구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에서 코로나19가 심해질 경우 쇼핑센터에 쇼핑하러 가지 않을 것이라고 74.6%가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람들의 불필요한 외출이 감소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기 마련이며 또한 재택근무 등 작업, 생활 방식의 변화로 해당 품목의 상품 수요 증가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는 세계경제 발전에 불확실성을 초래하고 있으며,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와 물류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 셀러 여러분 모두 바이러스의 확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비상 대책을 세우고 수시로 본인의 물류 전략을 유연하게 조정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비상 시기에 당사에 대한 이해와 지원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