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재택근무와 온라인수업, 육아, 애완동물, 홈웨어 카테고리
코로나 19 사태는 소비자들의 뷰티와 생활용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유아용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생활건강용품을 통해 건강을 지키기, 집안에서 멋내기, 집에서 육아하기, 이 3개의 트렌드는 다양한 인기 제품들 또한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유럽과 미국에서 수억 명이 장시간 집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이 중에는 자녀가 있는 부모, 온라인 수업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 날로 늘어나는 몸무게를 걱정하고 있는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시대에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으므로 자연스레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관련 용품의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자녀, 애완동물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아동 완구 애완동물 용품, 홈웨어 등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컨텐츠에서는 관련 제품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해외 소비자들의 새로운 수요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을 위한 전자제품
• 제품 예시: 라우터, 모니터 스탠드, USB허브
• 소비자 관심사: 코로나바이러스의 대유행 전에는 재택근무가 일반적이지 않았기에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가정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현재 재택근무를 위한 하드웨어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시로 라우터로 네트워크 속도를 개선하여 지연 문제를 줄이고, 모니터 스탠드로 사무 환경을 개선하고, USB허브로 여러 장치의 케이블 문제를 해결하는 등 관련 제품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이 카테고리는 진입 장벽이 높지 않고 최근 수요도 많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진입하기에 좋은 제품으로는 스탠드, USB허브, 케이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필수 규정: CE 인증
• 추천 국가: 미국, 유럽
개인 소비자 뿐 아니라 기업과 교육 기관도 직원, 교사, 학생들의 보다 효율적인 재택 근무와 재택 학습을 위해 Amazon Business를 통해 관련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해당 카테고리의 소모품들은 아마존 비즈니스(Amazon Business) 셀러 등록 후 B2B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세트 단위로 대량 판매할 경우, 판매 효율성 및 마진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 비즈니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마존 비즈니스 페이지동영상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책상 / 일반 책상
• 소비자 관심사: 견고하고 안전한 재질, 높낮이 조절 가능 여부 및 수납 공간, 설치 및 이동의 용이성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재택근무가 급격히 늘어났으며, 책상의 기본적 기능에 대한 수요 뿐 아니라 인체 공학적 책상이나 높낮이가 조절되는 컴퓨터 책상과 같은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니즈도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듀얼 모니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책상의 사용 면적 역시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입니다. 반면 소형 주택 거주자, 전세 및 월세족들은 보관과 이동이 편리한 책상을 선호합니다.
• 추천 국가: 미국, 유럽
사무용 의자
• 소비자 관심사: 재질, 시트의 편안함, 가성비, 기능성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의자는 재택근무에서 필수적인 가구로, 시트의 안락함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비자는 의자를 선택할 때 등받이 높이나 시트 두께를 확인하고 시트 각도 조정 이 가능한지,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되었는지 고려합니다. 상세 페이지나 동영상을 제작할 경우 이러한 세부 사항을 강조하여 표시하십시오.
• 추천 국가: 미국, 유럽
육아
교육용 완구
• 배경: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청소년과 어린이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완구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 완구 제품은 아이들이 시간을 보내고 두뇌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들을 수 없으므로 집에서 학습을 지속하고 야생과 자연을 탐구하는 방법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수많은 소비자의 관심이 이 카테고리로 쏠릴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 소비자 관심사: 재미, 지능 계발, 안전성, 교육성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1) 현재 게임용 완구는 보드게임류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브랜드와 지적 재산권이 다수 존재하므로 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셀러는 카드 이미지 디자인, 게임 규칙 디자인 등을 비롯한 지적 재산권 문제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온라인에 제품을 업로드하기 전에 대상 국가의 관련 분야에서 지적 재산권을 둘러싼 사항을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합니다. 오리지널 상품을 판매하거나, 오리지널 상품이 아닐 경우 대상 시장에서 필요한 권리를 사전에 확보해야 합니다.
1) 현재 게임용 완구는 보드게임류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브랜드와 지적 재산권이 다수 존재하므로 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셀러는 카드 이미지 디자인, 게임 규칙 디자인 등을 비롯한 지적 재산권 문제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온라인에 제품을 업로드하기 전에 대상 국가의 관련 분야에서 지적 재산권을 둘러싼 사항을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합니다. 오리지널 상품을 판매하거나, 오리지널 상품이 아닐 경우 대상 시장에서 필요한 권리를 사전에 확보해야 합니다.
야외 아동 완구
• 배경: 유럽과 미국의 주택은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고 대부분 정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외출은 할 수 없지만 정원에 놀이시설을 설치할 수는 있습니다.
• 소비자 관심사: 재미, 운동성, 안전성, 조립식, 크기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1) 이런 제품은 크기와 무게가 비교적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가에서 물류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물류비용은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첫째는 FBA창고까지의 배송 비용, 다른 하나는 미국내 국내 배송 비용입니다. 제품이 크고 무겁기 때문에 FBA 창고까지는 해상 운송 방식이 거의 필수적입니다. 또한 해상 운송의 경우 최소 운송 기준이 있으므로 제품 주문 수량과 자금에 대한 요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국내 국내 배송의 경우 특정 제품에 대한 FBA 수수료와 해외 창고 사용 수수료의 차이를 비교하고 유동량과 물류 성과 등의 지표를 결합하여 가장 적합한 물류 방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이 카테고리의 제품은 설치 관련 문제가 종종 발생하므로 설치 편의성과 구조적 안정성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품의 단가가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세부적인 부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사 등의 작은 부품을 이유로 반품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주 사소한 결함도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매뉴얼은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3) 야외용 제품은 계절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풀장, 그네와 같은 제품은 여름에 구매하여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제품의 계절성을 파악하여 생산 및 운송 주기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완구류에 대한 필수 규정:
유럽과 미국 시장은 완구류 제품 판매와 관련하여 매우 엄격한 심사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존 북미 시장에서 완구류를 판매하고자 할 경우 미국의 아동용 제품에 적용되는 필수 규정인 CPSIA를 기반으로 한 CPC (Children's Product Certificate) 아동용 제품 인증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해당 인증서에는 아동용 제품 제조사 또는 미국 현지 수입회사 정보가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CPSC가 허가한 제3자 실험실에서 발행한 관련 테스트 결과도 포함해야 합니다. 서면의 아동용 제품 인증서(CPC)는 해당 아동용 제품이 아동용 제품 안전 규정을 준수함을 증명합니다. CPC 외에 제품 포장 사진도 제공해야 합니다. 무역업자가 리셀러인 경우 카테고리 심사를 통해 판매 권한을 얻으려면 제품 구매 송장이 필요합니다.
아마존 유럽 시장에서 완구류를 판매하고자 할 경우 해당 제품이 완구 안전 지침의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하였음을 증명하는 CE 및 EC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 제품 포장 사진도 제공해야 합니다. 리셀러인 경우 카테고리 심사를 통해 판매 권한을 얻으려면 제품 구매 송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완구류에 대한 세관 검사는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보다 훨씬 엄격하므로 필요한 인증서를 제공하고 규정을 준수하는 물류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완구 카테고리 셀러의 판매 권한 신청 시 다음 정보를 참고하십시오.
(*세부 사항은 Amazon 셀러 센트럴의 최신 기준과 실제 실행 기준을 따릅니다):

1) 신청일로부터 180일 이내. 구매 쌍방의 이름과 주소가 정확하며 아마존 셀러 센트럴의 정보와 일치해야 합니다. 또한 구매 송장의 첨부가 필요합니다.

2) 제품 이름과 정보, 정확한 제품 테스트 내용, 테스트 시간 또는 주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미국 마켓플레이스의 아동 완구 테스트 요구 사항은 다음을 참조합니다.
· 유럽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적합 여부를 검사하거나 CCSP 공인 실험실에 문의합니다:

3) 13 세 이상의 아동을 위한 제품의 경우 제조업체 정보, 제품 코드, 상표명 등의 정보가 포함된 6면 포장 사진과 실물 이미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애완동물
애완동물 미용도구
• 제품 예시: 애완동물 빗, 털가위, 면도기, 테이프 클리너, 손톱 깎기
• 소비자 관심사: 빗의 기능(핀 브러시/일자 빗/ 모용 빗/엉킨 털 푸는 빗/마사지 빗/다용도 빗 등), 크기(애완동물의 크기에 적합한지 여부), 가위 및 제모 도구의 재질, 디자인 유선 기술, 가위를 사용하는 동물의 부위, 도구 세트, 간단한 조작성, 안전성, 편리성, 애완동물이 느낄 불쾌감
• 최근 동향: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전동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들은 편리함을 위해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 추천 국가: 미국, 유럽
• 진입 장벽:
· 애완동물 의료용품의 경우 의료 기기와 관련한 아마존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전자제품의 경우 배터리 제품과 관련한 아마존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홈웨어
여성 홈웨어 / 잠옷
• 제품 예시: 잠옷/홈웨어 세트 > 나이트 가운/샤워 가운 > 나이트 드레스 > 잠옷 바지/홈웨어 바지 > 보온 내의 세트 > 잠옷 상의/홈웨어 상의
• 소비자 관심사: 소비자는 편안함, 휴식, 가벼움을 추구하며 니즈는 계절에 따라 차이를 보입니다(여름 통기성, 겨울 보온) .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셀러분께서는 편안함, 휴식, 부드러움, 가벼움, 피부 친화적, 수분 흡수, 통기성, 내구성(보풀 없음), 보온(겨울), 무라벨(피부 자극 방지), 포켓 디자인, 귀여운 애니메이션 캐릭터 또는 이미지, 4분기 크리스마스 테마 등의 인기 요인에 주목해야 합니다.
• 소재: 면, 폴리에스테르, 스판덱스, 비스코스, 탄력 섬유, 새틴, 산호벨벳(겨울)
• 인기 컬러와 패턴: 블랙, 화이트, 그레이, 핑크, 레드, 베이지, 블루, 네이비, 그린, 퍼플, 체크 패턴, 플라워 패턴. 패밀리 잠옷 세트에 주목해야 합니다.
• 추천 국가: 미국
남성 홈웨어 / 잠옷
• 인기 제품: 남성 티셔츠
• 소비자 관심사: 소재, 통기성, 편안함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 [북미] 유럽에 비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싶어하며 작은 장식과 큰 패턴이 인쇄된 티셔츠를 선호합니다. [유럽] 심플한 스타일, 우아한 색상, 프린팅이 없는 티셔츠 구매를 선호합니다. [일본] 아시아인들의 몸매와 미의 기준에 부합하는 특유의 일본식 스타일이 있습니다.
• 추천 국가: 북미, 유럽, 일본
남녀 속옷
• 제품 예시: 여성용 보정 속옷, 여성용 누드 브라, 여성용 스포츠 속옷, 여성용 팬티, 남성용 이너 티셔츠, 팬티(주로 트렁크 팬티)
• 소비자 관심사: 유럽, 미국, 일본의 소비자 모두가 편안하고 피부 친화적이며 체형을 드러내는 속옷을 선호합니다. 가족과 함께 생활하든, 인터넷에서 친구와 화상 통화를 하든 소비자는 재택생활이 쾌적하고 활동적이기를 바랍니다.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시대에 여성은 가정 경제의 주요 소비 주체가 되었습니다. 가족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방역물품을 구매하지만 자기 만족도 중요하게 여깁니다. 외출이 줄어들면서 단순하고 편안한 기본 스타일의 속옷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세트로 판매되는 스포츠 속옷도 매일 집에서 착용할 수 있고 운동할 때 갈아입을 필요가 없어 상당히 인기가 있습니다.
• 인기 요인
o 여성 속옷: 안정적인 지지, 볼륨업 효과, 슬리밍 효과(복부, 허리, 엉덩이의 늘어진 살을 정리, 척추 보호, 지방 연소), 조절 가능한 어깨 끈, 브라 멀티 익스텐더(크기 확장성), 브라 지지성(고/중/저 - 다양한 운동 상황에 적합), 탈착식 가슴 패드, I 자형 등받이 디자인, 초박형 테이퍼 엣지(유두 패치), 레이스, 섹시함, 무봉제, 노와이어.
o 남성용 속옷: 가장자리 말림 없음, 수축 없음, 물빠짐 없음, 통기성, 피부 친화적
• 소재: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스판덱스, 라이크라, 면, 실크, 유두 패치 등에 사용되는 라텍스, 실리콘 등
• 인기 컬러와 패턴: 블랙, 화이트, 그레이의 기본 색상이 주로 인기가 있으며 여성 속옷의 경우 베이지색과 누드 색상도 기본 색상에 포함됩니다. 유럽과 미국 여성들은 일본 여성에 비해 속옷을 겉옷으로 입는 것에 개방적인 편으로, 최근에는 블루, 네이비블루, 그린, 퍼플, 체크 패턴, 플라워 패턴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일본 여성들은 라이트 블루, 핑크와 같은 부드럽고 귀여운 색상을 선호합니다.
• 추천 국가: 북미, 유럽, 일본
유아복
• 소비자 관심사: 소재, 편안함, 사이즈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유아복의 경우 당연히 옷감과 재질, 편안함이 중요합니다. 유럽과 미국의 구매자는 유아복 구입 시 상의, 하의, 머리 장식, 모자(있을 경우)로 구성된 세트를 선호합니다.
• 추천 국가: 북미, 유럽
아동용 액세서리
• 소비자 관심사: 소재, 가격
• 한국 셀러를 위한 조언: 여아용 액세서리 중에서는 헤어 액세서리와 헤어핀 세트가 가장 인기입니다. 기본은 다양한 색상의 12개 또는 20개 헤어핀 세트인데, 어린 딸의 머리를 치장하는데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의 헤어핀 세트가 인기입니다. 반면 남아용 액세서리로는 모자와 장갑 세트, 작은 선글라스 등이 많이 판매됩니다.
• 추천 국가: 북미, 유럽
재택근무가 "새로운" 일상 생활이 되고, 주말뿐만 아니라 매일 집에서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오늘 다룬 카테고리들은 미래에 더 크게 주목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